◎ 집먼지진드기

거미과에 속하는 것으로 아토피, 기관지 천식과 알레르기성 비염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. 주로  침대 매트리스, 천소파, 카펫, 의류, 천으로 된 가구 등에 살고 있으며 크기는 0.1~0.3 mm 정도로 사람의 눈으로는 구별하기 어렵다. 8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생존기간은 종에 따라 다르나 보통 3~4개월 정도이며 살아 있는 동안 암컷 한 마리가 300개 정도의 알을 산란하게 된다. 보통 성인 한 사람이 하룻밤 사이에 1~1.5g 정도의 피부각질이나 비듬이 떨어지며 이를 영양분으로 집 먼지 진드기는 살아간다.

여러 가지 환경 요인 가운데 진드기의 번식에 가장 큰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습도이다. 생존의 최적 온도는 25~28℃이나 10~32℃의 범위에서 발육과 증식이 가능하고 최적의 습도는 75%이다. 집먼지 진드기는 체중의 70~80%가 수분인데 직접 수분을 섭취할 수는 없으며 대기중의 수분을 피부를 통해 주로 흡수하므로 공기중의 습기가 수분 공급원이 되는 것이다. 사람이 침대에서 수면을 취하면 2시간 내에 열과 땀이 증발하여 매트리스가 25~30℃ 온도와 80~90%의 습도를 갖게 되는데 이는 집먼지 진드기의 번식과 생존에 최적의 환경이 된다. 침대는 먼지 진드기가 활동할 수 있는 최적의 상태를 일년 내내 만들어 주고 있는데, 매트리스, 베게, 소파, 카펫 등이 가장 오염도가 심하다고 할 수 있으며,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은 알러지를 일으키는 각종 유해물질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.

새 집과 새 가구들은 처음에는 먼지가 없지만 자동차나 사무실, 그리고 이웃집에서 옮겨진 먼지 진드기에 의해 몇 달이 가지 않아 모두 오염이 된다. 또한 먼지 진드기는 매우 가볍기 때문에 공기로 운반되기도 하는데 아이들이 집에서 작은 놀이를 하거나 이불을 갤 때에도 쉽게 공기중으로 섞여 우리가 숨을 쉬는 동안 호흡기를 통해 들어오게 된다.